상단영역

본문영역

뮤지컬 '블랙메리포핀스' 완결판 '안나의 방'..9월 개막

  • 입력 2023.08.21 10:22
  • 수정 2023.08.21 14:17
  • 기자명 박재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주식회사 컴인컴퍼니
사진제공=주식회사 컴인컴퍼니

[연예투데이뉴스=박재준 기자] 뮤지컬 '블랙메리포핀스'가 10년이 넘는 긴 여정의 완결판으로 ‘안나의 방’을 선보인다.

인간의 존엄한 자유의지와 상처의 회복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뮤지컬 '블랙메리포핀스'는 2012년 대학로 아트원씨어터에서의 초연 당시 의식과 무의식을 넘나들며 펼쳐지는 탄탄한 스토리와 드라마 틱하고 중독성 있는 음악을 선보이며 관객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

동화 ‘메리포핀스(작가 P.L. 트래버스, 1934년)’를 모티브로 발상을 전환하여 새로운 스토리를 개발한 '블랙메리포핀스'는 1926년 발생한 그라첸 슈워츠 박사의 대저택 화재 사건의 생존자인 네 남매 와 진실과 함께 사라져 버린 아이들의 보모 메리 슈미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간결한 사각형의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과거와 현재, 의식과 무의식을 넘나드는 탄탄한 스토리와 드라마틱하고 중독성 있는 음악, 치밀하고 세련된 연출이 관객들의 집중도를 한층 끌어올려 극의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이어간다.

뮤지컬 '블랙메리포핀스'는 지난 10년간 작품의 틀은 유지하되 동일 사건과 기억을 각 캐릭들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선보여 왔다. 단순히 서술자가 바뀌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같은 대본을 작게 변주했는데 이를 통해 동일 사건에 대해 다르게 느끼는 인물의 심리 변화를 색다르게 그려내는데 성공, 개인의 상처 회복과 타인의 상처 이해라는 작품의 주제를 집요하게 전달했다.

2012년, 2013년, 2014년 ‘한스, 메리포핀스 살인사건을 위한 변호’를 시작으로 2016년 ‘헤르만, 모래 사나이가 나오는 꿈’, 2020년, 2021년 ‘요나스, 숲의 기억’ 공연에서는 한스, 헤르만, 요나스가 최면 속 진술자 역할로 극을 이 끌어 갔다면, 2023년 새롭게 이어질 최종 완결판 격인 ‘안나의 방’에는 기존 5명의 배우가 채우던 무대를 확장해 1945년 심리학자가 된 성인 안나가 등장해 6명의 배우가 무대를 책임진다.

1945년의 안나가 주요 내레이터가 되는 ‘안나의 방’은 이전 공연의 진술자들과는 다르게 최면 속이 아니 라 최면 밖에서 극을 주도하며 작품에서 줄곧 던져왔던 ‘인간의 존엄한 자유의지와 상처의 회복’에 대한 답을 함께 찾아 마지막 책장에 마침표를 찍고 삶으로 나아간다. 

완벽한 모습을 추구하지만 알코올 중독을 앓고 있는 변호사, 네 남매 중 첫째 ‘한스 시몬’ 역에는 김도빈이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공연에도 함께하며, 2012년 초연 요나스 역을 맡았던 김대현과 양승리가 새롭게 합류한다. 위태로운 성정을 지닌 자유로운 영혼의 미술가, 네 남매 중 둘째 ‘헤르만 디히터’ 역에는 지난 시즌 열연을 펼친 황휘, 노윤이 다시 무대에 오르며, 윤승우, 최재웅이 함께한다.

작품의 중심을 잡고 있는 네 남매 중 유일한 여자 형제, 평범한 삶을 꿈꾸는 음악 교사 ‘안나 레아’ 역 에는 김수, 김서연, 이정화가 캐스팅되었다. 세 명의 배우들은 내면적으로 가장 성숙하지만 스스로 인지 하지 못하는 아픔을 지닌 캐릭터 ‘안나’의 모습으로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공황장애와 언어장애를 앓고 있는 네 남매 중 막내 ‘요나스 엥겔스’역은 김서환, 김기택, 이준우, 홍성 원이 맡았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끼는 보모 ‘메리 슈미트’역에는 이전 시즌에 이어 임강희, 홍륜희가 출연한다. 이 극의 내레이터이자 의 유일한 최면 밖 진술자, 최면 속에서 기억 속의 안나, 즉 자신과 마주하는 ‘1945 안나’ 역에는 이전 시즌 안나로 출연했던 배우들과 NEW 캐스팅들이 의기투합해 작품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번갈아 가며 출연할 예정이다.

한편, 뮤지컬 '블랙메리포핀스'는 9월 21일부터 12월 3일까지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스콘 1관에서 공연된다. [사진제공=주식회사 컴인컴퍼니]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