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를 위한 응원가, 영화 '스프린터' 주연배우들과 최승연 감독이 함께 한 언론시사회 성료!

  • 입력 2023.05.12 23:14
  • 기자명 남궁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남궁선정 기자]

단거리 육상에 인생을 빗대 꿈과 희망을 선사할 영화 <스프린터>가 5월 11일(목)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영화 <스프린터>는 달리는 이유는 달라도 목표점은 하나인 3명의 스프린터가 다시 출발선에 서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데뷔작 <수색역>으로 주목받은 최승연 감독의 신작으로 제47회 서울독립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돼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영화 '스프린터' 각본, 연출, 음악까지 1인 3역을 맡은 최승연 감독
영화 '스프린터' 각본, 연출, 음악까지 1인 3역을 맡은 최승연 감독

언론시사회 직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는 최승연 감독과 박성일, 공민정, 임지호, 전신환, 최준혁 배우가 참석해 작품에 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풀어냈다.

<스프린터>의 각본과 연출을 맡은 최승연 감독은 단거리 육상이라는 신선한 소재를 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 “육상에 대한 영화를 만들겠다는 생각은 안 했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영화 '스프린터' 시간 앞에 한계를 느끼는 30대 선수 ‘현수’를 연기한 박성일
영화 '스프린터' 시간 앞에 한계를 느끼는 30대 선수 ‘현수’를 연기한 박성일

이어서 그는 “처음에는 뭔가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였다. ‘현수’의 앞부분을 보면 새벽에 일어나서 버스를 타고 정해진 루틴대로 연습하고 식사하는 모습을 굉장히 디테일하게 보여주는 영화를 구성했었다. 쓰다 보니 자연스럽게 ‘현수’의 직업을 생각하게 되면서 ‘현수’의 과거, 혹은 미래 이런 부분들을 자연스럽게 떠올렸다. 그러면서 뒷부분의 ‘준서’, ‘정호’에 대한 부분까지 합쳐진 기획이다.” 라며 이야기의 시작점부터 장편에 이른 배경을 소개했다.

영화의 메시지에 대해 “영화를 보고 내 지금의 모습, 과거, 혹은 미래가 될 수도 있는, 직장을 다니다가 은퇴하신 분, 혹은 어린 친구들이 봐도 공감할 수 있는 무겁지 않고 일상적인 이야기. 그래서 오히려 신선한 그런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라고 답했다.

‘현수’의 아내이자 동료, 코치인 ‘지현’을 맡은 공민정
‘현수’의 아내이자 동료, 코치인 ‘지현’을 맡은 공민정

연출에 대한 질문에는 “’준서’의 경우 일반적인 컷으로, 현수는 1~2초씩 길게 컷에 대한 변화를 줬다. 정호는 명암, 구도의 대비 등 분위기를 다르게 했다.”라며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인물별 의상, 운동 공간 등 차별화에 중점을 둔 디테일에 대해 설명했다.

데뷔작 <수색역>에서부터 배우를 보는 탁월한 안목을 입증한 최승연 감독은 임지호 배우에 대해 “오디션을 굉장히 잘 봤다. 마치 ’수색역’ 때 공명 배우를 처음 봤을 때처럼, 분명 좋은 배우가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오디션은 ‘정호’ 역으로 봤다. 5차 오디션 때쯤 가까이서 보니 생각보다 너무 하얗고 꽃미남이었다. 그래서 ‘준서’ 역으로 다시 오디션을 보고 확정됐다.”라며 캐스팅에 얽힌 비하인드를 밝혔다.

고등학교 육상팀 선수인 ‘준서’ 캐릭터를 맡은 임지호
고등학교 육상팀 선수인 ‘준서’ 캐릭터를 맡은 임지호

베테랑 스프린터 ‘현수’를 연기한 박성일은 “실제 육상 코치님들과 트레이닝을 했다. 또 개인적인 PT도 받으면서 열심히 따라가려고 노력했다. 영화를 보니 실제 스프린터의 피지컬이라고 하기에 부족해서 안타까웠다. 시간이 좀 더 있었으면 몸을 더 만들었을 텐데”라며 짧았던 준비 기간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며 작품과 캐릭터에 대한 애정 어린 소회를 전했다.

고교 랭킹 1위의 유망주 ‘준서’를 연기한 임지호는 “하루도 빠짐없이 육상 훈련에 참여하려고 노력했다. 집 뒤 공터에서도 스타트 자세 연습을 많이 했다. 고등학생 스프린터 역이라 감독님과 상의해서 최종 61kg까지 감량했다.”라며 육상선수 캐릭터로 변신하기 위해 실제 선수 못지않은 피지컬을 만들고 훈련과정을 소화하는 등 각별한 준비과정에 관해 이야기했다.

'준서'의 담당코치지만 정규직 전환을 제안받은 ‘지완’을 연기한 전신환
'준서'의 담당코치지만 정규직 전환을 제안받은 ‘지완’을 연기한 전신환

‘현수’의 아내이자 트레이너 ‘지현’을 연기한 공민정은 “여섯 캐릭터 중 가장 현실적이고 여유롭게 자기 삶을 잘 살아가는 인물. 목표가 뚜렷한 다른 캐릭터에 반해 ‘지현’만 목표가 없어 보였다. 자칫 ‘현수’를 위한 캐릭터로만 보일까 봐 조심스러웠다. 그런 지점에서 감독님과 상의를 많이 했다.”라며 탄탄한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해 고심한 과정을 밝혔다.

이에 최승연 감독은 “실제로 영화 속에 나오는 ‘지현’의 대사, 장면 중에는 공민정 배우의 아이디어가 굉장히 많이 들어가 있다.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라고 덧붙여 설명하며 고마움을 전했다.

대한민국 단거리 육상 1등 선수의 코치 ‘형욱’을 연기한 최준혁
대한민국 단거리 육상 1등 선수의 코치 ‘형욱’을 연기한 최준혁

‘준서’의 육상부 코치 ‘지완’을 연기한 전신환은 “실제 국가대표 코치님들이 오셔서 코치해 주셨다. 과거의 방식이 아닌 영상 분석 등 디테일이 남달랐다. 또 선수들을 밝은 모습으로 지도하는 걸 보면서 캐릭터를 무겁게만 잡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했다. 국가대표 출신이었던 것도 모르게 보통 사람들처럼 몸도 좀 불어 있는 그런 모습의 캐릭터로 만들어보았다.”라며 직업적 전문성부터 인간적인 모습까지 꼼꼼한 분석으로 탄생한 자신의 캐릭터를 소개했다.

랭킹 1위의 스프린터 ‘정호’의 코치 ‘형욱’을 연기한 최준혁은 “사회적으로 이런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 대처할까, 주위에 비슷한 지위의 사람들을 관찰하며 캐릭터에 녹여내려고 노력했다.”라며 작품 속에서 일련의 사건에 얽혀 긴장감을 형성하는 인물에게 몰입했던 준비과정을 밝혔다.

영화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포즈를 취하는 배우들과 최승연 감독
영화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포즈를 취하는 배우들과 최승연 감독

마지막으로 최승연 감독은 “다 함께 정말 열심히 찍었다. 부담 없이 많이 봐주셨으면 좋겠다. 기억에 남는 영화가 되길 바란다.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라는 끝인사로 행사를 마무리했다.

단거리 육상이란 독특한 소재와 개성 있는 캐릭터, 공감되는 스토리, 믿고 보는 배우진에 박진감 넘치는 경기 장면까지 가정의 달, 모두를 위한 종합선물 세트가 될 영화 <스프린터>는 5월 24일 개봉한다.

우리 모두에게 응원을 주는, 기억에 남는 스포츠 영화 '스프린터'
우리 모두에게 응원을 주는, 기억에 남는 스포츠 영화 '스프린터'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