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솔비, 화가 권지안으로 美 두 번째 전시..'韓 아트테이너'로 주목

  • 입력 2024.02.06 10:06
  • 수정 2024.02.06 19:43
  • 기자명 한연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지안캐슬
사진제공=지안캐슬

[연예투데이뉴스=한연수 기자] 미국 뉴욕에서 한국 아트테이너의 선두 주자로 권지안(솔비)을 주목했다.

권지안은 지난 1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소호에 위치한 파크웨스트 갤러리에서 열린 특별전 '소호스 갓 서울(SoHo's Got Seoul)'에 작품 4점을 출품했다. 2022년 5월 미국 뉴저지에서 개인전 '비욘드 더 애플 : 시스테마이즈드 랭기지(Beyond the Apple : Systemized language)'를 개최한 이래로 두 번째로, 미국 미술 시장에 작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미술 작가로서 글로벌 진출을 이어가고 있다.

특별전 '소호스 갓 서울(SoHo's Got Seoul)'이 열린 파크웨스트 갤러리는 1969년 미국 뉴욕에 설립됐으며, 고전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전 세계의 미술 작품을 선보이는 갤러리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트테이너라는 그룹의 전방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인 권지안을 주축으로 배우 고준·신화 이민우·미디어 작가 네가티브(심형준)·설치 작가 최재용 등 5인의 작품 30여 점을 선보였다.

특히 파크웨스트 갤러리의 소장품 중 툴루즈 로트렉·오귀스트 르누아르·파블로 피카소·후안 미로·뒤러의 작품들과 매칭해 전시가 진행돼 주목받았으며, 권지안은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작품과 매칭돼 더욱 눈길을 끌었다.

최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중심 시장인 미국에서는 한국의 대중문화 예술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미술로 그룹화 되고 있는 '아트테이너'에 관심이 높아졌다. 이를 증명하듯 오픈 당일 미국 각계각층의 관람객 500여 명이 참관하며 높은 주목을 받았다.

사진제공=지안캐슬
사진제공=지안캐슬

뉴욕의 뮤지엄 큐레이터, 예술 기획자 외 배우 및 감독 젤다 윌리엄스, 메이저리거 존 프랑코, 패션모델 마가리타 바비나, 니코틴 돌스 멤버 샘 씨에리 등 뉴욕의 다양한 문화예술인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또한 롤링스톤, 빌보드, 버라이어티 등 17개 국제 주요 매체에서 취재하며 이번 전시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전시 총괄 기획자 스테파니 킴(김승민) 현대미술학 박사 겸 큐레이터는 권지안을 한국 아트테이너의 선두 주자로 뽑고 초청해 더 의미가 깊다. 스테파니 킴은 "한국에서 많은 아트테이너들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솔비의 전방위적인 활동이 아트테이너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고, 이로 인해 태동한 그룹이 발전해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라며, "이들의 미술 작업은 대중이 아닌 나 자신에 몰두하여 개인적인 감정과 생각을 더욱 깊게 표현한다. 창작에 대한 진지함과 헌신, 그리고 재능에 감동했다"고 밝혔다.

파크웨스트 갤러리 존 블록 부사장은 "최근 K-pop이 해외에서 각광받음에 따라 K-컬처에 주목했고, 그중 아트테이너란 단어가 흥미롭게 느껴졌다"며 "한국에서 온 이들의 특별한 작품을 선보이고 전시를 통해 뉴욕 시민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문화적·예술적 경계를 초월한 이들의 멋진 작품들은 뉴욕 현대미술 시장의 컬렉터들에게 또 다른 좋은 소스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지안이 참여한 특별전 '소호스 갓 서울(SoHo's Got Seoul)'은 오는 3월 1일까지 미국 뉴욕에 위치한 파크웨스트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한편, 권지안은 뉴욕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미술 작가로서 행보를 이어간다. 오는 14일부터 3월 2일까지 성북구에 위치한 반디트라소 갤러리에서 권지안·박상용·윤위동의 3인전 '보통의 자연'이 개최될 예정이다.

키워드

#권지안 #솔비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