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사천재 백사장2', 스페인 미식 도시에서 매출 2위 종료..'역시 백종원'

  • 입력 2024.02.05 09:34
  • 수정 2024.02.05 20:12
  • 기자명 이애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이애림 기자] 백종원의 도전은 이번에도 통했다. 스페인의 미식 도시에서 한식으로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특히 영업 마지막 날 재료 소진을 위한 아이디어로 오픈한 '반찬가게'는 매출 상승까지 이어졌다. 장사의 '찐 천재' 백종원이 다시금 증명된 순간이었다.

tvN ‘장사천재 백사장2’(연출 이우형)는 대한민국 최고의 외식 경영 전문가 백종원이 미슐랭 식당들이 즐비한 세계적인 미식의 도시, 스페인 산 세바스티안에서 한식으로 프랜차이즈를 운영, 핀초 골목의 쟁쟁한 경쟁 식당들을 제치고 산 세바스티안을 제패하라는 불가능한 미션에 도전했던 ‘백종원의 세계 밥장사 도전기’다. 

이번 시즌은 식당 2곳을 함께 운영하라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미션에 따라, 이장우의 점장 데뷔기와 더불어 다양한 콘셉트의 장사를 펼쳐낸 백종원의 특급 노하우가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다. 지난해 10월 29일 첫 방송 이후 닐슨 유료플랫품 전국 기준 평균 4.9%, 최고 6%를 나타내며, 케이블-종편 포함 동시간대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tvN 타깃인 남녀 2049 시청률 역시2.7%, 최고 3.5%로 케이블-종편 포함 동시간대 1위를 수성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대망의 마지막 장사가 펼쳐졌다. 백종원은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반주’ 완전체로 1호점에 총력을 다하기로 결정했다. 출근과 동시에 남은 식재료들과 포장 용기 재고를 파악한 백사장은 오픈 시간을 확인하는 손님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숱한 장사 경험으로 “오픈 전 왔다 갔던 손님들 중 반 이상은 다시 안 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백사장은 잠재 고객을 그냥 돌려보내기 아쉬웠고, 정식으로 장사를 시작하기 앞서 반찬이라도 판매하자는 것. 틈새 매출을 올리는 것과 동시에 가득 남은 다양한 식재료를 소진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전략이었다.

그리하여 열린 ‘K-반찬가게’는 호황이었다. 진열된 한식 반찬들을 본 사람들이 호기심에 이끌려 반주를 방문했고, 에릭의 적극적인 시식 전략에 홀려 반찬을 구매하기 시작했다. 반찬이 불티나게 팔리는 모습을 유심히 지켜보던 백사장은 최후의 결단을 내렸다. 정식으로 오픈하는 저녁 장사 역시 반찬에 주력해 목요일 밤의 ‘핀초 포테’처럼 반찬과 술을 사서 가볍게 먹을 수 있는 ‘반찬 포테’를 열기로 한 것. 테이크아웃 위주의 높은 회전율로 매출액을 최대로 끌어올리려는 계산이었다.

장사천재의 예상은 이번에도 적중했다. 반주 앞은 손님들로 장사진을 이루었고, 다양한 반찬들은 만들기가 무섭게 팔려나갔다. 마지막 재료까지 탈탈 털어 모든 음식을 솔드아웃시킨 반주의 10일 차 장사 매출액은 1963유로. 비록 부동의 1위 식당의 벽을 넘지 못하고 여전히 매출 2위에 머물렀지만, 불가능해보였던 도전을 실현 가능한 현실로 뒤바꾼 장사천재의 유의미한 성과였다.

무엇보다 ‘반찬 포테’는 17종이라는 역대 최다 메뉴를 선보이며, 한식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을만 했다. 미식의 도시로 유명한 산 세바스티안 사람들이 생소한 한국식 반찬을 맛있게 즐겼고, 그 맛에 반해 재주문을 하거나 가족들을 위해 추가주문하는 경우도 많았기 때문. ‘불고기’나 ‘김치’ 등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한식 이외에 ‘멸치볶음’, ‘두부조림’, ‘잡채’, ‘참치전’, ‘부대찌개’ 등 다양한 메뉴들도 얼마든지 외국인의 입맛을 저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한식의 세계화 가능성 문을 활짝 열었다.

‘장사천재 백사장2’만의 특별한 재미는 바로 프랜차이즈 운영이었다. 한식을 즐길 수 있는 술집 콘셉트의 ‘반주Ⅰ’과 동네상권을 중심으로 ‘K-핀초바’ 콘셉트의 ‘반주Ⅱ’는 서로 다른 매력으로 현지인들을 사로잡았다. 또한, ‘점장’으로 임명된 이장우를 필두로 똘똘 뭉친 천재즈의 ‘백사장 없는 장사기’ 역시 초보 장사꾼들의 성장과정을 보여주며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다. 무엇보다 이번 시즌 가장 큰 매력은 핀초 포테부터 코스요리까지 매일 다른 콘셉트로 장사에 도전하며 해외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다양한 장사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이었다.

마지막으로 백사장은 부족한 현지어 실력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손님들과 소통하려는 노력했고, 그의 노력이 다시 손님들의 방문과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보여줘 장사에 필요한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자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했다. 이처럼 ‘장사천재 백사장2’가 보여준 ‘찐’ 장사의 재미와 교훈은 “한국에 있는 셰프들이 (반주Ⅱ와 같은) 핀초 가게 10개만 하면 우리나라가 천하통일할 수 있다. 핀초 거리에 코리안 핀초 골목이 자리잡을 수 있다. 꿈같은 얘기지만 될 것 같다”는 백사장의 꿈이 실현될 날을 기대케 만들었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