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옥중화] 진세연-고수, 소금 판매권 두고 박주미와 2차 전쟁 돌입!

  • 입력 2016.06.27 07:52
  • 기자명 조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조화진 기자] ‘옥중화’의 진세연-고수-이세창-주진모 등 금광 사기를 성공시켰던 ‘옥벤져스’가 이번에는 소금 판매권을 놓고 박주미와 두 번째 전쟁에 돌입한다. 

MBC 창사 55주년 특별기획 ‘옥중화’(연출 이병훈/ 극본 최완규/ 제작 ㈜김종학프로덕션)는 26일 방송된 17회에서 옥녀(진세연 분)가 흉년을 맞은 전옥서를 살리기 위해 소금전쟁을 기획해 전옥서는 물론 윤태원(고수 분)에게까지 득이 되는 ‘님도 보고 뽕도 따는’ 전략을 구사해 시청자들에게 ‘꿀잼’을 안겼다.

옥녀는 윤태원, 전우치(이세창 분), 이지함(주진모 분)과 함께 정난정(박주미 분)을 상대로 금광을 미끼로 사기를 쳐 얻은 돈으로 전옥서 죄수들을 배불리 먹게 하지만, 전옥서 주부 정대식(최민철 분)에게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제안한다. 옥녀가 생각한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죄수들의 노역을 팔아 자체적으로 식량을 사들일 돈을 마련하고, 내친 김에 정대식에게 돈까지 벌어주는 것이었다.

옥녀의 노역 제안은 전옥서만 좋은 것이 아니었다. 윤태원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였다. 죄수들의 노역으로 윤태원 상단의 소금 사업을 돕겠다고 말한 옥녀는 윤태원에게 정난정과 경합해서 평시서에 소금을 납품하자고 제안한다. 그동안 소금 사업은 막대한 이윤을 남기지만 정난정이 공염분(나라에서 관리하는 염전) 사업을 독점하고 있었다. 이를 윤태원이 속한 상단이 맡게 될 경우, 윤태원은 사업적 성공뿐만 아니라 정난정에 대한 복수의 뜻까지 이루게 되는 것이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정대식과 윤태원 양쪽에 도움이 되는 대범한 소금 경합을 기획하는 것은 물론, 이들에게 차근차근 참여를 권하며 설명하는 옥녀의 수완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윤태원은 옥녀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은 물론 정난정에게 복수하기 위해 원수 같은 친아버지 윤원형(정준호 분)과 ‘전략적인 제휴’까지 한다. 상단 대행수 공재명(이희도 분)이 윤태원에게 윤원형을 거부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이용하라고 충고하자 마음이 흔들린 것. 공재명은 “니가 정말 윤원형 정난정한테 복수하고 싶다면 윤원형 대감 제안을 잘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야”라며 “윤원형 대감이 니 뒷배가 된 걸 정난정이가 알아봐라. 가만 있겠냐? 둘이 물고 뜯고 난리가 날 거 아냐! 넌 임마, 손 안 대고 코 푸는 거야!”라고 말한다. 결국 윤태원은 윤원형을 찾아가 소금을 납품하는 경합에서 정당한 대결을 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부탁을 하며 윤원형을 지렛대 삼아 정난정을 흔들고자 한다. 정난정에게도 압력을 받고 있던 윤원형은 아들과 아내 사이에서 결정을 해야 하는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졌다. 윤태원을 연기하며 고수는 옥녀에게는 한없이 따뜻하고 든든한 눈빛으로, 윤원형 앞에서는 번뇌가 가득한 눈빛을 발산하며 물오른 연기력을 과시했다.

옥벤져스의 주도면밀한 계획이 긴장감 넘치게 펼쳐지는 사이, 코믹한 분위기의 흐름이 균형을 잡아주며 극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천둥(쇼리 분), 정대식 등 평소 코믹한 파트를 책임지던 명품 조연은 물론이고, 명종(서하준 분) 역시 나라의 실상을 알기 위해 옥녀를 만나고자 하지만 암행어사라고 둘러대는 통에 옥녀에게 혼쭐나는 에피소드가 흥겹게 이어져 깨알 재미를 안겼다.

옥녀와 손을 잡고 정난정에 대항하는 윤태원은 물론, 명종과 성지헌(최태준 분) 캐릭터도 점점 옥녀와 연결고리가 깊어지며 치명적인 매력을 폭발시켰다. 명종은 문정왕후(김미숙 분)에게 독립해 스스로 국정을 챙기고자 의협심 강한 옥녀에게 의지하게 되고, 성지헌은 옥녀가 알려준 출생의 비밀을 부인하다 점차 인정해나갔다. 박태수(전광렬 분)가 손자인 성지헌에게 전해주라고 한 서신에는 옥녀를 돌봐달라는 내용도 담겨 있어, 성지헌이 앞으로 윤원형의 사위 후보에서 옥녀의 편으로 돌아설지 앞으로의 전개에 궁금증을 높였다.

‘옥중화’는 옥에서 태어난 천재 소녀 옥녀와 조선상단의 미스터리 인물 윤태원의 어드벤처 사극으로, 사극 거장 이병훈-최완규 콤비의 2016년 사극 결정판. 매주 토,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