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온차트 뮤직어워즈', 방탄소년단·아이유 초강세 '굳건'

  • 입력 2022.01.28 06:21
  • 기자명 김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예투데이뉴스DB

[연예투데이뉴스=김은정 기자] '가온차트 뮤직어워즈' 방탄소년단과 아이유의 초강세는 굳건했다. 월드 클래스의 방탄소년단은 무려 8관왕을 차지했고 음원 최강자로 통하는 아이유도 5관왕에 올랐다. 

27일, 서울 잠심 실내체육관에서 스테이씨 시은, NCT 도영, 재재이 진행으로 '제11회 가온차트 뮤직어워즈'가 개최됐다. 비대면으로 열린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대면 행사로 치러졌으나 방탄소년단, 아이유 등의 모습은 볼 수 없었다. 참석자는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행사가 진행됐다.

가온차트 뮤직어워즈는 대상 격인 '올해의 가수상'이 디지털 음원 부문과 피지컬 앨범 부문으로 나뉘어 각 수상자를 배출했다. 디지털 음원 부문은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매달 집계된 온라인 음원 사이트 다운로드, 스트리밍 차트 순위로 수상자가 결정되고, 피지컬 앨범은 분기별로 판매량을 집계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올해의 가수상(디지털음원 부문), 올해의 가수상(피지컬앨범 부문), 뮤빗 글로벌 초이스상, 올해의 소셜 핫스타상, 올해의 리테일 앨범상을 포함해 총 8개의 트로피를 챙겼다. 또한, 아이유는 올해의 가수상(디지털음원 부문), 올해의 음반제작상, 올해의 작사가상 부문에서 5관왕을 차지했다. 특히 아이유는 1월, 3월, 10월의 올해의 가수가 됐고 제작 부분에서 두각을 드러내 음원 최강자의 면모를 입증했다.

이날 영상으로 소감을 전한 아이유는 "가온차트 뮤직어워즈의 트로피는 높은음자리표 모양으로 정말 귀엽다. 이 트로피 모으는 재미가 쏠쏠한데, 100개를 모으면 뭘 주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모으고 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디지털음원 부문에서 트로피를 3개 받았는데, 새삼 작년에 얼마나 많은 작업물을 냈는지 실감이 되면서 하나하나 다 사랑해주신 팬분들, 유애나, 리스너분들께 감사하다. 언젠가 마음이 해이해질 때 상을 보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고 더 모아야 한다는 마음으로 오래 음악하는 가수 되도록 하겠다"며 "특히 '라일락'의 모든 음원에 작사로 참여했는데 작사가상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상이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1년 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앨범을 선정하는 '올해의 리테일 앨범상'까지 획득하며 현존 최고의 그룹임을 입증한 방탄소년단도 영상으로 소감을 통해 "정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우리 무대를 많이 사랑해주셔서 우리도 신나게 했다. 좋은 곡과 좋은 퍼포먼스로 보답하겠다"며 팬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다음은 '제11회 가온차트 뮤직어워즈' 수상자(작) 명단.

▲ 올해의 가수상 디지털 음원 부문 = 태연 'What Do I Call you', 아이유 'Celebrity', 샤이니 'Don't Call Me', 아이유 '라일락', 강다니엘 'Antidote', 방탄소년단 'Butter', 브레이브걸스 '치맛바람', 방탄소년단 'Permission to Dance', 레드벨벳 'Queendom', 방탄소년단·콜드플레이 'My Universe', 아이유 'Strawberry moon', 트와이스 'SCIENTIST'
▲ 올해의 가수상 피지컬 앨범 부문 = 아이즈원 'One-reeler / Act IV', NCT 드림 '맛', 방탄소년단 'Butter', NCT 127 'Sticker'
▲ 올해의 신인상 = 이무진(디지털 음원), 이찬원(피지컬 앨범) ▲ 올해의 음반제작상 = 이담 엔터테인먼트 아이유 '라일락' ▲ 올해의 발견 = 호미들(힙합), 스테이씨(핫트렌드) ▲ 올해의 작곡가상 = 라이언전 ▲ 올해의 작사가상 = 아이유 ▲ 올해의 실연자상(연주) = 정재필 ▲ 올해의 실연자상(코러스) = 김연서 ▲ 올해의 스타일상(커리어그라피) = 손성득 ▲ 올해의 스타일상(스타일리스트)  = 김욱 ▲ 올해의 핫퍼포먼스상 = 오마이걸, 더보이즈 ▲ 월드 한류스타상 = 스트레이 키즈 ▲ 올해의 해외 음원상 = 저스틴비버 'Peaches' ▲ 올해의 해외 라이징스타상 = The Kid LAROI, 저스틴비버 'Stay' ▲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 = 스탠딩에그 ▲ 올해의 롱런 음원상 =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 올해의 월드 루키상 = 엔하이픈, 에스파 ▲ 올해의 리테일 앨범상 = 방탄소년단 'Butter' ▲ 올해의 탑 키트셀러상 = NCT드림 ▲ 올해의 소셜 핫 스타상 = 방탄소년단 ▲ 올해의 어덜트 컨템포러리 뮤직상 = 임영웅 ▲ 뮤빗 글로벌초이스 상 = 방탄소년단, 리사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