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머니> 세상을 품은 가장 올곧은 당신

“어머니를 극장에서 꼭 만나고 싶어요”

  • 입력 2012.03.08 10:20
  • 기자명 우현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이자 이 땅의 모든 노동자들의 어머니셨던 분, 故 이소선 여사의 삶을 담은 다큐멘터리 <어머니>(제작 어머니 제작위원회, 배급/마케팅 ㈜인디스토리)가 온라인 펀딩을 통한 개봉 후원과 전국 후원 상영회에 모아진 관심으로 개봉에 힘을 싣고 있다.

 

 

 

 

‘텀블벅’ 온라인 펀딩 개봉 후원 프로젝트! 목표 금액의 164% 달성!
관람객의 눈물샘을 자극한 전국 후원 상영회!
(이미지 ▲ 텀블벅_다큐멘터리 <어머니> 극장개봉 프로젝트)
아들 전태일의 분신을 시작으로 40여 년을 이 땅의 고통 받는 노동자들과 함께 하신 故 이소선 여사의 삶을 담은 다큐멘터리 <어머니>가 드디어 4월 5일 개봉을 확정한 가운데 지난 2월 마감된 온라인 개봉 후원 프로젝트와 전국 후원 상영회가 네티즌들의 입소문을 타며 화제에 오르고 있다. ‘텀블벅’은 독립적인 문화창작자들을 위한 온라인 펀딩 플랫폼으로, ‘다큐멘터리 <어머니> 극장개봉 프로젝트’는 <어머니>의 극장개봉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 프로젝트다. 독립영화의 특성상 힘든 제작기간 끝에 개봉한다고 하더라도 홍보, 마케팅에서 대규모 물량공세가 부족해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에 역부족인 상황이다. 다큐멘터리 <어머니>만을 위한 다른 전략이 필요했고, 그래서 생각하게 된 아이디어가 바로 텀블벅 프로젝트. 지난해 11월 9일 시작되어 올해 2월 7일 마감된 텀블벅 개봉 후원 프로젝트는 총 169명의 네티즌이 참여하여 목표금액이었던 5백만 원을 훌쩍 넘긴 822만 7천 원을 달성하며 목표금액의 164%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영화제를 통해 영화를 관람한 이들도 있겠지만, 영화를 보기도 전에 영화가 갖고 있는 의미에 대한 신뢰만으로 후원에 참여한 이들도 다수. 텀블벅을 통해 후원에 참여한 네티즌들의 댓글 역시 감동적이다. "어머니를 극장에서 꼭 만나고 싶어서 후원했습니다", "역사적으로 기록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후원하였습니다. 목표금액을 달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꼭 상영할 수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등의 댓글로 개봉 전부터 <어머니>가 많은 이들의 가슴에 깊이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다.

 

 

<어머니>는 온라인을 통한 개봉 후원 프로젝트뿐 아니라, 개봉비용 마련을 위한 후원 상영으로 전국을 로드쇼 하기도 했다. 올해 1월 12일 평택 와락 센터에서 열린 상영회를 시작으로 대구, 원주, 광주, 울산, 강릉 등 전국 각지에서 열리고 있는 개봉 후원 상영회. 특히 첫 상영회가 열렸던 평택의 '와락'은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심리 치유공간으로, <어머니> 극중 쌍용자동차 투쟁 현장이 등장해 더욱 특별한 인연을 보이기도 했다. 전국 극장 개봉 후원 상영회의 입장료는 관객들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많은 관람객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개봉비용 마련을 위한 텀블벅 프로젝트와 후원 상영회를 통한 자발적인 모금으로 개봉 초읽기에 들어간 다큐멘터리 <어머니>는 4월 5일, 극장에서 정식 개봉해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Synopsis
고맙습니다. 보고 싶습니다. 사랑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올곧은 당신, 어머니가 남긴 마지막 이야기...

창신동. 좁은 골목들 사이로 사람들이 살아간다. 그 곳에 한 할머니가 있다. 작은 선녀라는 뜻의 소선이란 이름을 지녔지만 그 누구보다 넓은 가슴과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을 품어낸 분. 이소선 여사는 큰 아들 전태일의 죽음 이후 이웃의 고통과 그들의 전쟁 같은 삶을 늘 함께 하며, 40여 년간 스스로의 힘으로 아름답고 지혜로운 삶을 살았다.

인고의 시간이 만들어낸 올곧음으로 ‘사람 사는 세상’을 꿈꾼 모든 이들의 어머니였던 그녀의 마지막 2년간의 이야기. 그리고 전태일이 분신하기 전, 어머니 이소선과의 마지막 날을 담은 젊은 예술가들의 연극 <엄마, 안녕>과의 만남. 가늠할 수 없는 그날의 고통을 힘겹지만 아름답게 승화시킨 그들에게 이소선의 삶은 어떤 의미이며, 이소선에게 아들 전태일과 이 땅의 노동자들은 어떤 의미일까.

작은 약속으로 시작된 어머니의 삶의 자취가 기적 같은 희망의 이야기로 우리 곁을 찾아 온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