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BS 제6기 장애인 앵커 최국화 씨 선발..'KBS뉴스12' 투입

  • 입력 2021.03.15 09:56
  • 기자명 김영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KBS

[연예투데이뉴스=김영기 기자] KBS 제6기 장애인 앵커에 최국화 씨(39세. 여. 지체장애 1급)가 선발됐다.

KBS는 최근 장애인 앵커 선발 절차를 진행한 결과 ​최국화 씨가 최종 선발됐다고 밝혔다. 최국화 씨는 앞으로 <KBS뉴스12>의 '생활뉴스' 코너를 맡아 진행하게 되며, 뉴스 개편 등에 따라 방송 영역을 넓혀갈 예정이다.

최국화 씨는 중국의 한 대학교에서 유학중이던 지난 2006년, 불의의 사고를 당한 뒤 귀국, 10년 만에 다시 대학과 대학원에 진학하면서 학업을 이어갔다.

현재 국립재활원과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교육강사 활동을 하고 있으며 2012년엔 복지TV의 여행프로그램 MC로 활동했다. 2014년 4월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프로야구단 기아타이거즈가 주최한 행사에서 시타자로 등장해 화제를 모았다.

최국화 씨는 "평소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공감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세상 가장 작은 변화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뉴스"를 전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 씨는 또 "스튜디오를 벗어나 직접 현장 취재를 하는 앵커가 되고 싶다"고 의욕을 보였다.

한편, KBS 장애인 앵커 선발제도는 공영방송으로서 차별과 편견없는 공동체를 목표로 지난 2011년 한국 방송 사상 처음으로 시행했다. 당시 시각장애인 이창훈 앵커가 1기 장애인 앵커로 활약했고, 이후 2기 홍서윤, 3기 임세은, 4기 이석현, 5기 임현우 앵커가 뒤를 이어 KBS 뉴스를 진행했다.

KBS 관계자는 "앞으로 단순한 뉴스 코너 진행을 넘어서, 장애인의 시각으로 뉴스를 직접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향으로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