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로운 형태의 SF 블록버스터. 톰 크루즈의 <엣지 오브 투모로우>

  • 입력 2014.05.26 20:26
  • 기자명 남궁선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쿠라자카 히로시의 라이트노벨 [올 유 니드 이즈 킬(All You Need Is Kill)]을 원작으로 영화 <엣지 오브 투모로우>는 가까운 미래, 외계 종족과의 전쟁에 나갔다가 죽음을 맞이한 후 다시 죽기 전의 시간으로 깨어나는 오늘에 갇힌 주인공이 반복되는 전쟁으로 죽어야만 더 강해지는 액션 블록버스터이다. 제목인 ‘엣지 오브 투모로우(EDGE OF TOMORROW)’는 밤 11시 59분처럼 오늘에서 내일로 넘어가는 경계를 뜻하는 말로 삶과 죽음이 반복되는 주인공의 상황을 일컫는다. 그리고 주인공 빌 케이지(톰 크루즈)는 죽고 살고, 다시 사는 오늘에 갇혀 반복되는 전쟁을 끝내기 위해 인간병기로 거듭나기 위해 그를 도와줄 리타 브라타스키 병장(에밀리 블런트) 을 찾아간다.
    <엣지 오브 투모로우>는 우선 케이지와 리타가 타임루프 속에서 계속 만나게 되는데 한쪽만 상대방을 기억하는 상황이 재미를 불러일으킨다. 처음에는 케이지가 뛰어난 전투 기술을 지닌 데다가 전쟁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있는 리타를 이용해서 어떻게든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하지만 다음날이 시작되면 리타는 다시 케이지를 잊어버린다. 그리고 케이지는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궁극적으로는 외계종족에게 죽음을 당하지 않기 위한 생존방법을 배우기 위해 리타를 찾는다. 매일매일 수백번에 이르는 똑같은 하루를 리타와 보낸다.
    죽었다 다시 깨어날 때마다 리타로부터 훈련을 받은 케이지는 '전사'로서 자신의 책임을 자각하게 된다. 그리고 매일매일 강해지는 역할을 위해 톰 크루즈는 본체 무게만 40킬로그램, 스나이퍼라이플과 미사일런쳐 등의 무기가 장착되어 총 50킬로그램에 달하는 일명 ‘엑소슈트(exsosuits)’라는 전투슈트를 입고 액션을 선보인다.
  에밀리 블런트 역시 '전장의 암캐' 로 칭해지는 강한 전사 역할을 위해 작품에 임하기 수 개월전부터 꾸준히 운동해 왔다는 사실을 스크린에서 확인할 수 있을 만큼 남자보다 더 강한 여자 전사로서 영화에서 빛을 발한다. 무엇보다도 '엑소슈트'를 착용하고 기다란 칼을 휘두르는 그녀의 액션은 기존 SF 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성의 강한 모습을 강조한다.
   <본 아이덴티티>, <미스터 & 미세스 스미스>로 액션에 대한 탁월한 연출력을 인정받은 더그 라이만 감독는 <엣지 오브 투모로우>에서 새로운 SF 액션 블록버스터로서의 영상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외계종족의 디자인과 움직임도 독특한데 전투 상황에서 케이지와 리타가 외계인의 촉수 아래로 미끄러져 가거나 점프를 하고 공중에서 외계인을 칼로 베기도 하기 때문에 공중 동작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교한 CG는 무너지지 않는다.
  정교한 3중 서사구조로 되어 있는 원작소설을 크리스토퍼 맥쿼리와 제즈&존-헨리 버터워스의 각본을 바탕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감독상을 수상했던 <게이샤의 추억>의 디온 비브가 촬영을 맡았다. 그리고 미술은 <점퍼>,<인디펜던스 데이>의 올리버 숄이, 편집은 <셜록 홈즈>의 제임스 허버트가 맡았다. 새로운 형태의 SF 블록버스터를 선보이는 헐리우드 영화 <엣지 오브 투모로우>는 6월 4일 국내에서 개봉한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