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oday현장] "농가 살리자"..백종원X이관원 콤비 '만남의 광장' 스타트

  • 입력 2019.12.05 13:54
  • 기자명 이은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이은진 기자] SBS가 농산물 부흥 프로젝트 ‘맛남의 광장’을 오늘(5)일부터 새롭게 선보인다.

'맛남의 광장'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신메뉴를 개발해 유동인구가 많은 휴게소나 공항 등의 만남의 장소에서 판매하는 과정을 담아내는 프로그램이다. ‘3대 천왕’부터 ‘골목식당’까지 음식과 장사를 주요 소재로 한 프로그램으로 호흡을 맞춰온 백종원 대표와 이관원PD가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젝트로, 지역 특산물 중에도 특히 일반 가정의 밥상에까지 오르지 못하는 식재료를 골라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 판매하여 농가의 안정적인 수입을 돕고 나아가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 레시피를 공개하여 전국적 소비 촉진을 유발하고자 한다.

5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현대41타워에서 SBS '맛남의 광장' 시연회 및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이관원PD를 비롯해 백종원, 김희철, 양세형, 김동준이 참석해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관원PD는 이번 ‘맛남의 광장’의 기획에 대해 “우리 프로그램은 분명 예능 프로그램이다. 해서 시청률이나 결과도 중요하지만 대한민국에 이런 방송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공익성보다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자는 취지로 제작했다. 농산물 부흥 프로젝트인 만큼, 붐이 일 정도로 농산물이 많이 팔렸으면 한다.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프로그램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의 취지에 맞춰 농가 및 지역자치단체는 물론 유통 업계도 동참한다. 이 유통 업체는 지역 특산물의 판매를 담당하고, 더불어 프로그램의 제작 지원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백종원의 요청을 흔쾌히 받아들인 덕분이라고 한다. 그만큼 백종원 역시 프로그램의 좋은 취지로 의기투합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백종원은 “이번 프로그램은 취지가 좋아서 하게 됐다. 전에는 풍년이면 좋아했는데 이제는 지역 특산물이 과잉생산되면 가격이 폭락하니 농민들이 시름시름 한다. 너무 어려운 상황을 도울 방법이 없을까 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잊혀진 식재료라든가 특산물을 이용한 쉬운 요리를 알려주기도 해서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해먹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더욱 넓은 소비가 이뤄질 것이다. 방송을 떠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는 게 뜻깊다. 힘들고 고되지만 방송에 참여하게 돼 고맙다”고 전했다.

더불어 정용진 부회장의 깜짝 목소리 출연에 대해 백종원은 “정용진 부회장과 통화는 즉흥적으로 이뤄졌는데 우리가 식재료 활용법을 알려준다고 해서 농산물이 바로 팔릴 수는 없지 않나”라며 “팔릴지 알 수 없으니 일반 유통업체는 사주지 않아 고민이 많았는데 큰 유통업체가 도와주면 좋지 않을까 했다. 해서 친분이 있는 정용진 부회장에게 전화해 취지를 설명했더니 흔쾌히 돕겠다고 하더라. 지역 농산물을 해당 마트에서 판매하고 제작지원까지 해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맛남의 광장’의 시작은 백종원과 이관원PD가 그동안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며 프로그램을 만들어온 과정에서 탄생되었다고 한다. 다수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많은 휴게소를 들렀는데 대부분 비슷한 음식이어서 ‘휴게소에도 색다른 음식이 있을 수 없나?’했던 백종원의 생각이 지역 특산물과 연계하는 지금의 포맷에 이르렀다고 한다.

특히 이번 ‘맛남의 광장’으로 백종원X이관원 표 공익성 프로그램이 또 하나 탄생하는 셈인데, 전작들에서는 개인의 장사를 돕는 것으로 더불어 작은 골목상권의 부흥을 노렸다면 이번엔 지역 특산물을 통해 전국적인 시장으로 스케일도 커졌다. 일개 외식업 프렌차이즈 대표인 백종원에게 더욱 짙은 공익적 이미지가 덧붙기도 한다. 그에 대한 부담은 없을까. 그러나 백종원은 이번 프로젝트 역시 어쩌면 외식업자인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라며 몸을 낮췄다.

백종원은 “외식업자도 소비자가 있어야 존재한다. 농민분들을 도와 식자재 상황이 좋아지면 좋은 재료로 음식을 만들고 그것을 소비자가 좋아해주시면 외식업의 파이도 커지고 결국 내게도 도움이 된다.”며 “그동안 많은 휴게소를 들르면서 ‘왜 휴게소 음식은 다 똑같을까’, ‘특색 있는 음식이 있으면 좋겠다’하는 생각으로 단순하게 아이디어를 냈고, 그런 내 울퉁불퉁한 생각들을 제작진이 잘 만들어줘서 공익성 있는 프로그램이 됐다. 결국 외식업자인 나도 좋을 수 있는 일”이라며 자신을 향한 공익성 성향에 대해 겸손함을 보였다.

‘맛남의 광장’은 지난 추석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선보여 6%의 좋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낳은 바 있다. 이번에는 김희철, 김동준이 새 멤버로 합류해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이에 이관원PD는 “김희철 씨는 청결함으로 '미우새'에서는 구박받지만 여기서는 에이스라고 칭찬받는다. 아직 '요알못(요리를 모르는 사람)'인데 곧 '요섹남(요리하는 섹시한 남자)'이 되지 않을까 싶다. 또, 김동준 씨는 사람을 잘 홀린다. 손님 접대에 능하더라. 반면 빙구미도 있다. 러블리함을 기대해달라.”고 말했고, 원년 멤버 양세형에 대해서는 “듬직한 대표님의 원픽”이라고 자랑했다. 더불어 프로그램을 이끌 백종원에 대해서는 “농민 인터뷰부터 요리 개발, 장사까지 다 할 사람은 백종원 씨밖에 없다. 멤버 구성은 완벽하다.”며 자신했다.

이에 백종원은 특히 김희철에 대해 “가수 그만 두면 식약청에서 일해보라고 했을 정도다. 정말로 청소 하나는 기가 막히게 하더라. 장사에서 청소가 정말 중요해서 요즘 매일 데리고 다닌다.”고 말해 폭소를 자아내기도 했다.

어쩌다 보니 백종원의 프로그램 ‘골목식당’과 ‘맛남의 광장’이 수, 목요일에 연달아 편성됐다. 이에 백종원은 “나도 난처하다.”면서 “그런데 그 부담감으로 거절하기에는 농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한시가 급하다고 느꼈다. 하지만 지금도 편성 시간은 옮겨졌으면 한다.”며 너털웃음을 지었다.

파일럿 당시 좋은 반응을 얻은 만큼 정규 편성에 대한 기대도 크다. 기대 시청률을 묻자 김희철은 “파일럿이 6%나 나왔나. 부담이 된다. 만약 이번에 잘 안 되면 동준이와 제가 와서 안 된다고 화살이 쏠리지 않겠냐”고 말해 큰 웃음을 자아냈고, 이어 김동준은 “시청률도 중요하지만 농산물 판매율이 얼마나 올랐는지도 중요한 듯하다. 좋은 프로그램인 만큼 많이 응원해주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끝으로 백종원은 “우리 모두 먼 조상은 농업인일 것이니 농가의 후손 아니겠냐”며 “이 방송을 보시고 많은 농업인이 ‘저 사람들 덕분에 더이상 외롭지 않다’고 느꼈으면 한다. 그런 메시지를 주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

한편, SBS '맛남의 광장'은 5일 밤 10시 첫 방송 된다. [사진제공=SBS]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