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웨그에이지:외쳐 조선', 깜짝 매진 공약..희준단 버스킹!

  • 입력 2019.08.06 11:00
  • 기자명 이은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이은진 기자] “흥이란 것이 폭발한다”, 초연 시즌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PL엔터테인먼트 제작 창작뮤지컬 ‘스웨그에이지:외쳐, 조선!’이 공연 막바지까지 관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에는 매진 공약으로 ‘게릴라 버스킹’을 걸었다.

뮤지컬 ‘스웨그에이지:외쳐, 조선!(이하, ‘스웨그에이지’)’이 지난 4일 마지막 ‘싱어롱 데이(Sing-along Day)’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후 제작사 PL엔터테인먼트 송혜선 대표 겸 총괄 프로듀서와 이정연 음악감독은 공연을 참관한 취재진과의 사담에서 깜짝 ‘매진 공약’을 약속해 주목을 모았다.

그 배경은 최근 공연과 관련된 한 인터넷 방송에 출연한 이정연 음악감독과 박찬민 작가가 매진 공약으로 각각 ‘기타를 치겠다’, ‘춤을 추겠다’고 약속했는데, 이후 OST 앨범 녹음 중 이정연 음악감독이 친구이기도 한 주인공 ‘단’을 연기하고 있는 배우 양희준에게 농담처럼 “너도 같이하겠냐, 네가 노래를 하면 되겠다”고 했다가 양희준이 이를 덥석 받아 “그러자”고 답한 것이 ‘스웨그에이지’의 공식 매진 공약이 되었다고 한다.

‘스웨그에이지’는 시작할 때만 해도 620석 규모의 연강홀에 흔한 스타마케팅이 없이 그것도 창작 작품을 올린다는 것에 모두가 회의적이었으나 공연 기간 두 달이 채 안 되는 현재, 매진에 가깝게 좌석을 메꾸고 있다. 사전 예매는 물론 현장구매도 활발해 최근 공연 중에는 단 16석이 모자란 날도 있었다고 한다.

이에 송혜선 대표는 “사전 예매와 현장구매를 모두 합해 매진을 달성하면 공식 SNS를 통해 이를 알리고 공약 이벤트 날짜와 시간을 확정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그 형태는 두산아트센터 앞마당에서 ‘스웨그에이지’ 넘버를 공연하는 ‘게릴라 버스킹’이다. 조명을 따로 설치할 수 없는 탓에 마티네 공연이나 주말 낮 공연 직후가 될 것으로 사전 귀띔했다.

송혜선 대표는 “우리 창작진들, 데뷔하는 감독들과 데뷔하는 배우들에게 매진이라는 기록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인지 모른다. 대스타가 출연하는 작품도 아니고, 이들의 힘으로 이렇게 아슬아슬하게 매진을 이룬다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인데, 정말로 ‘꿈은 이루어진다’고 꿈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하루하루 관객이 늘어나는 것을 직접 보면서 이러다 정말로 매진도 가능하지 않을까, 희망을 품게 됐다. 혹시 있을지 모를 그때를 대비해서 창작진과 배우가 먼저 이런 이벤트를 하면 좋지 않겠냐고 해서 저도 기쁜 마음에 해보자고 했다.”며 이번 공약의 의미를 설명했다.

‘게릴라 버스킹’은 말 그대로 게릴라 이벤트가 될 전망이다. 공연의 내용도 그들에게 전적으로 맡길 예정이다. 해서 어떤 곡을 하겠다, 몇 곡을 하겠다는 사전 셋 리스트도 없다. 제작사 측은 당일 현장에 모인 관객의 수에 맞춰 최대한 불편함이 없도록 공간확보와 질서유지에만 개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끝으로 송혜선 대표는 “우리 창작진과 배우들이 정말로 이렇게 신나게 공연할 이어갈 수 있는 것은 모두 관객분들 덕분이다. 공연을 보신 분들이 서로서로 공연 같이 보자고 더욱더 많이 홍보를 해주셨고, ‘이 공연 자주 했으면 좋겠다’, ‘많은 사람이 봤으면 좋겠다’, ‘다음에 가족들과 같이 오겠다’ 그런 말씀을 할 때, ‘내가 뭐라고 이런 말씀을 듣나’ 너무나 행복했다. 그런 분들이 부채나 OST를 제작하면 좋겠다 해서 저도 같이하는 마음으로 했다. 신인 창작진, 배우들과 함께하면서 이 정도 성과를 냈다는 것이 정말 엄청난 사건으로 생각되고, 특히 이 작품으로 관객들과 같이 울고 웃은 모든 순간은 영원히 잊지 못할 것들이다. 대관이나 여러 해결할 것들이 있지만, 제작자의 소원으로는 내년에 꼭 다시 공연하고 싶은 마음이다. 이렇게 멋진 관객들을 내년에 또 만날 수 있다면 정말 행복할 것 같다. 관객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진심 어린 감사를 전했다.

한편, 뮤지컬 ‘스웨그에이지: 외쳐, 조선!’은 시조가 국가 이념인 가상의 조선을 배경으로, 역모 사건 이후 백성들의 시조 활동이 금지됐으나 15년 만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조선시조자랑이 열리면서 이를 발판 삼아 조선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자 하는 비밀시조단 골빈당의 활약을 그린다. 조선과 힙합의 만남으로 색다른 흥과 한을 표현해 평단과 관객에게 고루 호평을 받고 있다. 작품은 오는 8월 25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된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