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oday현장] '자백' 이준호 끌고 유재명 밀고..'웰메이드' 자신감

  • 입력 2019.03.16 17:02
  • 기자명 이은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이은진 기자] tvN 새 주말드라마 ‘자백’이 ‘시그널’, ‘비밀의 숲’을 이을 명품 장르물의 탄생을 예고해 주목을 모은다.

tvN 새 주말드라마 '자백'(극본 임희철/연출 김철규, 윤현기)은 한번 판결이 확정된 사건은 다시 다룰 수 없는 일사부재리의 원칙, 그 법의 테두리에 가려진 진실을 좇는 자들을 그린 법정수사물이다.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서 tvN 새 주말드라마 ‘자백’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김쳘규 연출을 비롯해 이준호, 유재명, 신현빈, 남기애가 참석해 작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백’은 ‘마더’로 호평을 받은 김철규 연출의 신작이라는 점에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먼저 김철규 연출은 “‘자백’이라는 드라마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든, 굉장히 복잡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 같다. 굉장히 강렬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해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흥미진진한 미스터리 휴먼 드라마라고 정리하고 싶다. 주인공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혈육을 잃게 되는 비극을 겪게 되는데 세원이 흐른 후 완전히 다른 비밀이 숨어 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이후 각 인물이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의 방식대로 사건을 풀어가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드라마를 법정물로 생각하진 않고 있다. 법정과 법정 바깥, 인간관계, 모든 수간을 이용해서 과거에 파묻혀 있던 비밀을 추적해가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이번 ‘자백’은 전작 ‘마더’와는 다른 스펙터클한 분위기를 자랑하는데, 이에 대해 김철규 연출은 "저는 드라마를 준비할 때 항상 전작과 다른 분위기의 작품을 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다. 전작에서는 ‘마더’도 그렇고 서정적인 연출을 많이 했는데 이번에는 색깔이 완전히 다른 드라마를 해보고 싶은 욕구가 컸고, 그러던 차에 '자백'의 기획을 만나게 됐다. '자백'은 강렬한 스토리의 힘으로 이야기를 끌고 가는 드라마여서 그런 점에 끌렸던 것 같다.“고 전했다.

이준호는 극 중 사형수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변호사가 된 '최도현'을 맡았다. 특히 첫 장르극에 도전하게 된 이준호는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 느낌이 좋았다. 대본을 보면서 '재미있다. 그런데 정말 어렵겠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정신을 차려보니 제가 이 작품을 하게 됐다."며 "많은 이야기가 얽히고설킨 작품이기 때문에 이것을 과연 어떻게 풀어내는지, 어떻게 재미있게 보여드릴 수 있을지 아직 고민하고 있는데, 사형수 아버지에 대한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이야기가 시작되다 보니까 화자로서 어떻게 진실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 고민을 했고, 어떻게 리얼리티를 살릴 수 있을까 고민도 했지만, 드라마에서 완벽하게 현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는 부분은 제한되어 있어서 감독님과 대화를 많이 하고 있다. 최대한 저 자신을 억누르려고 하고 있고, 너무 튀지 않고 너무 죽어있지 않게, 여러 가지로 많이 도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과장’ 때는 정극으로 들어갔다가 재미가 붙으면서 코믹한 모습을 많이 담아냈고, 남궁민 선배님과 많은 이야기를 하면서 도전을 많이 했고, ‘그냥 사랑하는 사이’는 첫 주연으로서 드라마의 메시지를 잘 전달해보자 노력했던 작품이었다.”며 “앞으로도 최대한 안 해본 모습들을 많이 해보고 싶다는 것이 제 목표고, 영화에서도 ‘자백’과 전혀 다른 캐릭터로 준비하고 있다. 최대한 저의 많은 색다른 모습을 보여드리는 게 목표”라며 작품 행보의 기본 생각을 전하기도 했다.

유재명은 극 중 5년 전 판결에 불복하고 홀로 진실을 좇는 전직 형사반장 ‘기춘호’로 분한다. 이에 유재명은 “기준호는 사건을 한번 물면 해결할 때까지 놓지 않는 집념과 뚝심의 사나이다. 형사가 천직이고, 형사에 대한 자부심을 지니고 있다. 최도현와 함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열심히 뛰는 인물”이라며 "'비밀의 숲' 등 그동안 많은 형사물이 있었고, 다양한 형사의 군상이 있었을 것인데, 유재명이라는 배우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제일 중요한 고민거리였다. 익숙하지만 또 다른 기춘호만의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은 생각이 제일 컸던 것 같다. 또 제일 중요한 건 작품의 맥락을 잘 찾아가는 것, 또 동료 배우들과 스태프들과 조화를 잘 이루는 게 제일 중요하다는 걸 여실히 느꼈다.”는 생각을 전했다.

'자백'으로 시청자에게 말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일까. 이에 김철규 연출은 "드라마가 진행되면서 한국 사회에서 같이 고민해 볼 지점을 많이 건드린다. 최고 권력층의 비리, 부패, 음모를 끊임없이 건드리게 되고 법이란 무엇인가, 법은 어떻게 이용해야 할 것인가, 그런 많은 질문이 숨어 있다. 그것을 이 드라마의 메인으로 내세우지는 않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같이 고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하는 바람은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수사물이다 보니 다소 폭력적이거나 높은 수위의 장면도 불가피하다. 이에 김철규 연출은 "장르물의 색채가 강하다 보니 불가피하게 충격적이고 잔인한 장면이 필요하다. 이야기 전개상 굉장히 잔인한 방식의 살인 장면들이 필수 불가결하게 들어갈 수밖에 없는 드라마여서 많은 고민을 한다. 더구나 OCN도 아니고 tvN이고 가족 시간대인 주말에 편성되었기 때문에 더 고민하게 됐다.“며 ”살해현장이 벌어지는 현장들은 결코 아름답거나 깨끗하지는 않다. 이런 장면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장면마다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내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최대한 설명은 강렬하고 분명하게 전달한다. 대신 단순한 잔인함이나 끔찍함을 넘어서 이 드라마만의 영상적인 매력과 장점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면서 촬영하고 있다. 결과는 시청자가 판단해주실 것"이라고 밝혔다.

신현빈은 전직 기자이자 최도현의 절친 ‘하유리’ 역을 맡았다. 기자를 그만둔 후 최도현의 사무실에 빌붙어 생활하는 처지지만 전직을 살려 최도현의 조력자 역할을 하게 된다. 전작에서 도회적인 이미지를 주로 보여주였다면 이번에는 밝고 털털한 분위기의 변신을 꾀한다.

신현빈은 "기존에 드라마에서 제가 보여드리지 않은 모습인 것 같고, 유리라는 캐릭터가 밝고 털털하고 자연인에 가까운 인물이어서 옷도 잘 안 갈아입고 도현이 사무실에 그냥 자고 하는 사람이어서 오히려 정서적으로 어떻게 하면 유리가 보는 분들에서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를 많이 생각했던 것 같고, 드라마가 밝은 톤이 아닌데 제가 밝은 캐릭터를 맡고 있어서 동떨어지거나 안 어울리면 안 된다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다. 화장도 많이 안 하고 옷도 편한 복장이어서 다른 작품들의 캐릭터와 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굉장히 다양한 사건과 지나간 사건들이 나오는데 어느 순간 그것이 하나의 사건으로 만나게 된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하셨을까, 이 이야기에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고 전하기도 했다.

남기애가 맡은 ‘진 여사’는 ‘최도현’의 사무실에 스스로 찾아온 인물로, 대단한 스펙을 가진 미스터리한 인물이기도 하다. 김철규 연출과는 ‘마더’에 이어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추게 됐다. 이에 남기애는 “감독님께 연락을 받았을 때, 대본을 받기 전인데도 감독님께 연락을 받았다는 것만으로 기뻤고, 그냥 엄마가 아닌 직업이 있는 여성이라고 해서 그게 너무 좋았다. 제 나이대의 여배우들이 엄마 외에 다른 역할을 맡는 게 정말 쉽지 않다. 그런데 대본이 정말 재밌었고, 감독님이 나의 어떤 면을 보고 진 여사에 내가 딱 적합하다고 생각하셨을까. 그런 생각으로 지금도 계속 고민하고 있다.”며 “굉장히 명석하고 냉철한 60대 여성인데, 전직이 뭐였는지는 스포일러”라며 말을 아껴 궁금증을 자아냈다.

특히 이번 ‘자백’은 '시그널'이나 '비밀의 숲'을 잇는 tvN표 웰메이드 장르물로 소개되고 있다. 그만큼 방송사 자체의 기대감도 크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 김철규 연출은 "그런 큰 성공을 거둔 드라마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큰 영광이지만 그만큼 잘 되겠다는 생각으로 드라마를 하진 않는다. 이 드라마의 장점과 색깔을 최대한 잘 살리는 것이 내가 해야 할 부분이고, 연출자로서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며 “이 드라마는 많은 비밀과 끊임없는 반전이 이어지는 복잡한 이야기지만 궁금증을 강하게 유발하는 이야기다. 초반 방송이 나가면 진짜 사건에 대해서, 인물들의 정체에 대해서 많은 추측과 토론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그런 점에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성원을 당부했다.

한편, tvN 새 주말드라마 ‘자백’은 오는 23일 밤 9시에 첫 방송 된다. [사진제공=CJENM]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