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4회 백상', 이변 없었다..'1987'-'비밀의 숲' 대상 영광

  • 입력 2018.05.04 07:57
  • 기자명 윤희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윤희정 기자] 이변은 없었다. 영화 '1987'과 드라마 '비밀의 숲'이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거머쥐었다.

지난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신동엽, 수지, 박보검이 MC로 나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영화 '1987'과 tvN 드라마 '비밀의 숲'이 각각 영화부문과 TV부문의 대상을 수상했다. ‘1987’은 1987년 6월 항쟁을 소재로 한 영화로, 지난해 12월 개봉해 723만 관객을 동원했다. ‘1987’은 이날 대상을 포함해 남자최우수연기상(김윤석), 남자조연상(박휘순), 시나리오상(김경찬) 등을 휩쓸어 4관왕에 올랐다.

이에 장준환 감독은 “국민 여러분들이 30년 전에 독재와 싸우면서 만들어주신 아름다운 이야기 덕분에 상을 받게 됐다”며 “2017년에도 많은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만들어주셨다. 모든 국민 여러분들과 영광을 나누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한 제작사 우정필름의 이우정 대표는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다 희생된 민주투사 분들 덕분에 이 영화를 만들 수 있었고, 저희가 이렇게 살 수 있게 됐다”며 민주화를 이뤄낸 역사 속 모든 주인공들에게 영광을 돌렸다.

드라마 ‘비밀의 숲’ 역시 다관왕에 올랐다. 대상을 포함해 남자최우수연기상(조승우), 극본상(이수연)을 수상해 3관왕을 차지했다. 작품상에서는 영화부문 '남한산성', 드라마부문 tvN '마더', 예능부문 JTBC '효리네 민박', 교양부문 KBS스페셜 '땐뽀걸즈'가 각각 선정됐다. 1441만 관객을 동원해 한국영화 역대 흥행 2위에 오른 영화 ‘신과 함께-죄와 벌’ 역시 감독상(김용화)과 예술상(진종현)을 수상해 2관왕에 올랐다.

이날 가장 주목을 모은 배우 시상에서는 TV부문 최우수연기상에 '비밀의 숲'의 조승우와 '미스티'의 김남주가 각각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조승우는 “‘비밀의 숲’이 시즌5까지 갔으면 좋겠다.”며 “‘비밀의 숲‘이 시즌제로 갈 수 있도록 응원해 달라.”는 소감을 전해 눈길을 모았고, 김남주는 “지난 6개월간 고혜란으로 살 수 있어 정말 행복했다. 배우로서 참 가진 게 없는 사람인데, 고혜란을 만난 건 정말 행운이었다.”며 가족에게 감사를 전했고, 김남주는 고혜란의 대사를 빌려와 “저 김남주는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연기로 시청자분들에게 다가가겠습니다."라고 마무리해 객석의 환호를 자아냈다.

영화부문 최우수연기상은 영화 '1987'의 김윤석과 '아이 캔 스피크'의 나문희가 영광을 차지했다. 이로써 나문희는 ‘아이 캔 스피크’로 지난해 청룡영화상, 대종상영화제에 이어 이번 백상예술대상까지 여우주연상을 획득해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영화부문 남녀 조연상에는 박휘순(1987), 이수경(침묵)이, 남녀 신인상에는 구교환(꿈의 제인), 최희서(박열)가 각각 수상했고, TV부문에서는 박호산(슬기로운 감빵생활), 예지원(키스 먼저 할까요?)이 남녀 조연상을, 양세종(사랑의 온도), 허율(마더)이 각각 남녀 신인상을 수상했다. 예능부문에서는 남자 예능상에 서장훈(아는 형님,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여자 예능인상에 송은이(전지적 참견 시점, 판벌려)가 수상했고, 사전 시청자투표로 선정된 남녀 인기상은 정해인, 배수지가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이하,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수상작(자) 명단.

- 영화 부문 -

▲대상=영화 ‘1987’ ▲작품상=남한산성 ▲감독상=김용화(신과 함께-죄와벌) ▲예술상=진종현(신과 함께-죄와벌) ▲신인 감독상=강윤성(범죄도시) ▲시나리오상=김경찬(1987) ▲남자 최우수연기상=김윤석(1987) ▲여자 최우수연기상=나문희(아이 캔 스피크) ▲남자 조연상=박희순(1987) ▲여자 조연상=이수경(침묵) ▲남자 신인연기상=구교환(꿈의 제인) ▲여자 신인연기상=최희서(박열)

- TV 부문 -

▲대상=‘비밀의 숲’ ▲작품상=‘마더’ ▲교양 작품상=‘땐뽀걸즈’ ▲예능 작품상=‘효리네 민박’ ▲연출상=김윤철(품위있는 그녀) ▲예술상=최성우(순례) ▲극본상=이수연(비밀의 숲) ▲남자 최우수연기상=조승우(비밀의 숲) ▲여자 최우수연기상=김남주(미스티) ▲남자 조연상=박호산(슬기로운 감빵생활) ▲여자 조연상=예지원(키스 먼저 할까요?) ▲남자 신인연기상=양세종(사랑의 온도) ▲여자 신인연기상=허율(마더) ▲남자 예능상=서장훈(아는 형님,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여자 예능상=송은이(전지적 참견 시점, 판벌려) ▲남자 인기상=정해인 ▲여자 인기상=배수지 ▲바자 아이콘상=나나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