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oday초점] '싱글와이프2' 연령도 사연도 넓혔다..논란 넘어 공감 이끌까

  • 입력 2018.01.17 10:41
  • 기자명 이은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투데이뉴스=이은진 기자] 아내의 힐링 ‘싱글와이프’가 보다 넓은 연령대와 다양한 사연을 가진 출연자들과 함께 시즌2로 돌아온다. 이번 시즌에서는 보다 넓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 

16일 오후 서울 목동에 위치한 목동SBS사옥에서 SBS 예능 ‘싱글와이프’ 시즌2의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장석진PD를 비롯해 MC 박명수, 이유리, 서경석, 윤상, 정성호, 정만식, 임백천, 유은성이 참석해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싱글와이프’는 결혼 후 가사와 육아에 지친 아내들에게 ‘아내 DAY’를 선물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시즌에서는 아내들의 여행기를 주로 그렸다면 이번 시즌2에서는 단순한 여행을 넘어 타지에서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다양한 방법으로 ‘아내들의 친구 만들기’에 초점을 맞춘다. 또 단순한 여행코스를 넘어서 그 나라의 현지 메이트와 함께 현지인처럼 살아보고 일상을 공유하는 콘셉트로 구성된다. 또한 시즌2에서는 프로그램 중, 후반에 연령, 직업이 다른 새로운 부부들이 투입되면서 다양한 공감을 만들어내고자 한다.

새로운 아내 출연자에는 서경석의 13세 연하 아내 유다솜과 정만식의 아내 린다전이 최초로 공개된다. 이밖에 10여년 만에 지상파에 복귀하는 임백천의 아내 김연주, ‘기러기 아빠’ 윤상의 아내 심혜진이 새로운 출연진으로 이름을 올렸다.

무엇보다, ‘싱글와이프’는 시즌1이 방송되는 사이 비교적 돈과 시간이 넉넉해 보이는 연예인 아내의 공짜 해외여행이 공감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와 더불어 순수 연예인들도 예능 고정출연이 어려운 지경에 연예인의 아내라는 이유로 예능 고정 출연이면 그것도 연예인 특혜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법이었다. 그러니 이번 시즌2의 출연자들은 그러한 부정적인 의견에 대한 부담도 상당했을 터. 그럼에도 이들이 ‘싱글와이프’를 선택한 것은 단순히 ‘아내의 휴가’라는 개념이 아닌 ‘아내의 자아 찾기’ 쪽에 보다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 장석진PD는 먼저 “시청자들의 그러한 지적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 프로그램은 고생한 아내들에게 휴식과 힐링을 주자는 것이다. 실제 섭외하는 과정에서도 아내가 혼자 여행을 다녀온 가정이 많지 않다는 것에 놀라기도 했고, 마음은 있지만 아내의 여행을 허락하는 게 정말 어렵다는 걸 알았다. 시즌1에서 어떤 분들은 ‘부럽다, 샘난다.’하는 분들도 있고 어떤 분들은 공감한다, 대리만족이 된다는 분들도 계시더라. 우리는 그러한 모든 의견들을 받아들이면서 시청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뿐이다. 아내들의 진솔한 사연과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줘야겠다는 것이 기본 취지이고, 그로인한 순기능을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경석 역시 이에 뜻을 보탰다. “‘이제는 아내만의 시간을 고려해줍시다’ 하는 건데, 국내에 있으면 뭔가 멀리 떨어져 있는 느낌이 아니어서, 쉽게 연락이 되거나 쉽게 돌아올 수 없는, 진짜 혼자만의 여행을 계획하다보니 해외로 나가게 된 것 같다. 저는 ‘아내에게 혼자의 시간을 주자’ 하는 캠페인으로 봤다.”며 “제 아내는 일단 여행을 다녀왔다. 첫 번째 스튜디오 녹화를 통해서 그 일부를 확인했다. 아시겠지만 나이차가 많이 나는 아내와 함께 생활하다보니 그동안에는 제 보호가 없으면 안 될 것이라는 염려가 있었고 이번 여행도 잘 해낼 수 있을까 걱정을 했는데, 1부를 확인했을 때 그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걱정이었는지 알게 됐다. 오히려 앞으로도 아내만의 생활을 보장해야겠다는 반성이 되었다. 대한민국 주부들의 힐링이 되는 프로그램이라는데, 반대로 주부 곁에 있는 식구들이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아주 훌륭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작진에 힘을 보탰다.

이를 이어 임백천은 “저도 방송을 볼 때는, 저게 과연 사람들이 부러워하면서 봐야 되나, 살만한 사람들이 나오는 저런 여행을 왜 봐야 되나, 솔직히 그런 느낌도 들었다.”며 “집에 관찰카메라를 설치한 게 처음이다. 관찰카메라의 피사체가 되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이다. 관찰카메라는 잘 때도 찍는다. 굉장히 긴 촬영 중 엑기스만 뽑아서 보여주다 보니 부럽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저들도 안 먹으면 배고프구나, 알 만한 사람들의 부인은 어떤 모습일까. 저들의 문제는 무엇일까’ 그런 쪽으로 봐주시면 좋지 않을까 싶다. 저는 제 아내가 늘 잘 참고 잘 인내하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여행길을 바래다주러 가는 길에 보니 굉장히 들떠있더라. 아주 신난다 하는 모습을 보면서 그동안 정말 참고 살았던 거구나. 이제는 세상에 나가서 자기 하고 싶은 것 마음껏 활동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백천은 아내 김연주의 이번 출연이 굉장한 용기를 필요로 했다가 여행과 함께 힐링을 얻었더라고 전하기도 했다, “제 와이프 김연주 씨가 결혼 전에 커리어우먼으로 정말 잘 나갔다. 결정적으로 시집을 잘 못 와서 가정에만 헌신하며 지냈는데, 그동안은 주로 아내의 의견을 존중해오다가 이번에는 관찰카메라에 한번쯤 도전해보라고 했다. 아내가 이번에 호주를 다녀왔는데 엄청 고생을 했는데도 반면 본인의 자아를 찾은 것 같은 느낌이어서 참 좋았다. 개인적으로 제가 팔불출이어서인지 모르겠지만 김연주라는 사람이 아직 방송에 보탬이 되는 진행을 할 수 있는 여력이 많은 사람이라고 생각는데, 이번 방송을 통해서 ‘김연주가 진행자였지, MC였지’ 그렇게 알려져서 다시 자신의 일을 했으면 좋겠다. 그동안 아내가 정말 가정에 헌신했는데 이제라도 자신의 삶을 찾았으면 좋겠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사실 임백천과 김연주는 90년대를 주름잡으며 명MC로 나란히 활약했다. 김연주는 결혼과 함께 전업주부로 가정에 헌신했는데, 스튜디오 MC가 각광받던 시절을 지나 야외 버라이어티와 관찰예능의 시대가 오면서 자연스럽게 방송의 중심에서 멀어지게 됐지만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이 부부가 새롭게 도전할 관찰예능은 어떤 모습일지 기대가 모아지는 부분이다.

또한 시즌2에서 보여줄 ‘친구 찾기’라는 추가된 포맷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 장석진PD에 따르면 “시즌2에서는 아내에게 친구를 사귀게 해주자는 슬로건을 주게 됐다. 주부들은 주로 아이들의 학부형을 만나게 되고 나만의 친구를 사귀기가 어려운데 여행을 통해 외국 친구를 만나게 되기도 하고, 전혀 모르는 아내들 두 분이 같이 여행을 하면서 친구가 되기도 할 것이다. 또 프랑스 현지에 계시는 분이 가이드도 되지만 친구가 되는, 그렇게 친구를 사귀는 다양한 모습을 함께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명수와 이유리는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시즌2에서도 MC로 호흡을 맞추게 됐다. 이에 이유리는 “살아남아서 다행”이라며 “옆자리가 사람이 바뀌더라도 저는 계속 이 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해 모두의 폭소를 자아냈다.

박명수는 먼저 “시즌2에서는 더욱 매끄러운 진행을 보여드리겠다. 분위기는 시즌1과 비슷하다. 아내에게 꿀 같은 '힐링'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제 아내는 지난 시즌에 독일을 다녀왔는데, 아내의 여행이라는 게 말은 쉽지만 현실적으로 정말 어려운 일이다. 다만 방송이라는 이유로 그런 기회를 주니까 평생 바라던 것들이 꿈처럼 이루어졌다. 제 아내가 독일에 갈 때는 일반인 분들도 같이 가셨는데 당시에 만난 분들과 지금도 연락하고 만나면서 공감을 형성하고 있더라. 그런 기회를 만드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진행자로서 프로그램의 기획의도에 의미를 더했다.

이어 “자신 있다. 첫 녹화 때 분위기가 정말 좋았다. 나는 거짓말을 안 하는 사람이다. 밍더 달라.”며 “임백천 선배님이 정말 재밌게 해주셨고 정만식 씨가 진짜 웃긴다. 왜 이 분을 여태까지 발굴하지 못했나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스튜디오가 정말 빵빵 터졌다. ‘싱글와이프’를 보면서, (아내에게) 항상 잘 하고 있지만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편들이 ‘집안 살림을 하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이구나’ 그것만 알아주면 집안 분위기가 훨씬 좋아질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이유리는 지난해 배우로 또 한 번 성공적인 행보를 보인 후 다시 ‘싱글와이프’로 돌아왔다. 이에 이유리는 “내가 과연 예능에 적합한 자인가 고민이 많았다. 그런데 또 이렇게 기회를 주셔서 많이 배우면서 하면 좋지 않겠나 싶었다. 항상 배우분들만 만나다가 정말 다양한 직업을 가진 분들을 만나게 됐다. 저는 아직 아이도 없고 해서 여러 면에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시즌1을 하고, 시즌2가 생겨서 박명수 씨와 함께 살아남아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선배님과 함께, 저는 선배님을 잘 보필해서 매끄러운 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싱글와이프’ 스튜디오에서 제가 유일하게 여자라 공부가 많이 된다. 정말 다양한 직업과 삶과 여러 아내들을 보면서 시청자들도 위로와 공감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저는 크게 하는 건 없지만 그래도 박명수 씨보다는 조금 더 역할은 하지 않나, ‘밥값은 해야겠다.’생각한다.”고 말해 좌중을 폭소케 했다.

명MC 임백천은 그런 두 MC의 진행을 극찬하기도 했다. “제가보기에 박명수 씨는 천재다. 제가 박명수 씨의 진행을 언급하는 것은 조선시대와 21세기를 비교하는 것이라 말도 안 되는 것인데, 굳이 말하자면 박명수 씨는 현재 한국이 필요로 하는 최고의 MC중 하나다. 정말 잘 하는 진행이다. 그리고 이유리 씨의 진행에 정말 깜짝 놀랐다. 제가 그걸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라며 겸손을 보였다. 이에 박명수는 기다렸다는 듯 “더욱 매끄러운 진행, 소통하는 MC 되겠다.”고 화답해 보는 이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장석진PD는 이번 시즌의 출연자 섭외에 신선한 멤버들을 찾는데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예인, 스포츠스타, 셀럽까지 서치를 굉장히 열심히 했고 그 중에 신선한 마스크를 원했다. 최근 부부 프로그램이나 관찰 프로그램이 워낙 많아서 우리만의 사연이나 개성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시즌1 끝나고 제목만 빼고 다 바꾸겠다고 했는데 정말 캐스팅부터 싹 바꿨다.”며 “정만식 씨의 아내 분은 사연도 넘치지만 방송에 안 보였던 분이어서 신선한 마스크가 되겠다 싶었고, 정성호 씨의 아내는 아이 넷을 키우는 엄마여서 엄마들이라면 누구라도 여행을 보내주고 싶은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을까 싶었다. 또 김연주 씨는 시즌1보다 나이를 높여서 공감대를 넓혀보고자 했다. 김정화 씨의 경우는 시즌1에 이미 게스트로 나오셨기 때문에 쉽게 얘기가 됐고, 서경석 씨는 남희석 씨가 빠졌을 때 준 MC의 롤을 잘 맡아줄 분으로 서경석 씨를 꼽았다. 그리고 윤상 씨는 제일 모시고 싶은 분이었다. 기러기 생활을 하시고 아내 분이 외국에 계셔서 때가 맞지 않았다가 이번에 함께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이라이트 영상에서도 정성호의 아내는 아이 넷과 하루 종일 씨름을 한다. 그녀는 “5분만 쉬고 싶다”고 할 정도로 고된 육아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에 정성호는 “아내가 아이 넷을 키우면서 한 번도 저와 떨어져본 적이 없는데, 그런 용기를 얻는 게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서 가능했던 것 같다. 또 이번 기회로 아내가 아닌 자신의 이름을 꼭 찾았으면 좋겠다. 단지 여행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이 주어진다는 것이 시즌2의 새로운 모습인 것 같다. 아내가 없는 사이 저는 매일 아이들과 싸우게 되더라.”며 너털웃음을 짓기도.

사연이 많다는 정만식의 아내 린다전은 일본에서 연극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재원이라고. 그러나 정만식과 결혼 후 전업주부로 생활하고 있어 정만식은 이번 기회로 아내가 다시 자신의 일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아내는 연극배우고, 일본에서 18년간 활동하면서 자기 스스로 공부해서 아시아 최초로 연극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배우, 연출가, 무대감독, 또 실무 통역이나 번역 등으로 굉장히 바쁘게 살았다. 그런데 지금은 정만식의 아내로 밥을 짓고 있다는 게, 그건 나쁜 짓이라고 생각했다. 해서 그녀에게 다시 한 번 세상에 나올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어서 사실상 ‘싱글와이프’를 통해 의도적으로 오픈한 것이다. 린다전이라는 사람이 있고 엄청난 능력자라는 걸 세상에 알려주고 싶었다. 앞으로 그녀가 제 아내가 아닌 배우, 연출가로 살아갈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윤상은 아내와 아이들이 해외에서 생활하는 기러기 아빠다. 아내가 이미 해외에 있는데 무슨 또 해외여행이냐고 할 수 있지만 아내 역시 아이들 옆에서 한 시도 떨어져 본적이 없다고. 이에 아내가 여행을 가는 사이 윤상이 아이들과 함께 지낼 예정이다. 이에 윤상은 “기러기 아빠로 7년 정도 됐는데 아내가 여행가는 사이 아이를 봐주기 위해 오늘 뉴저지로 간다. 해서 저는 저대로 아이들과의 시간이 걱정이 되지만 아내에게는 처음으로 자기만의 시간이 될 거 같아서 많이 기대하고 있다.”며 “처음으로 아이들과 며칠을 지내야하는데 남편의 책임에 마음이 무겁기도 하지만 방송을 통해 저희 가족의 정말 중요한 시간이 기록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CCM 가수 유은성은 배우 김정화의 남편이다. 유은성은 이날 김정화가 산후우울증을 앓은 사연을 공개하며 이번 프로그램의 출연이 김정화에게 크게 힐링의 시간이 되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아내가 둘째를 낳고 산후우울증이 왔다. 혼자 여행을 가겠다고 했는데 그 당시에는 혼자 보내기는 불안해서 둘이 같이 갔는데 그나마도 아이가 아파서 여행 3일간 고생만 하다 왔다. 이후 다시 여행을 가지 못했다가 이번에 ‘싱글와이프’를 통해 여행까지 다녀오게 돼서 제작진에 감사하다.”며 “아내가 여행을 다녀오더니 표정이 달라졌다. 진즉에 여행을 좀 보내줄걸 그런 생각도 들었다. 열심히, 잘 호흡을 맞추면서 재밌게 하려고 한다. 많이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시면 좋겠다.”고 전했다.

끝으로 MC 박명수는 “시즌2에서는 더 좋은 이야기를 보여주기 위해서 더 많은 가족들이 참여하게 됐다.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시즌1보다는 매끄러운 진행이 될 것을 약속드리겠다.”고 말했고 이어 이유리는 “이름이 ‘싱글와이프’여서 아내들만을 위한 프로그램인 것 같지만 아내를 보는 남편의 이야기가 같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이야기를 보시면서 여러 공감대를 형성했으면 좋겠다.”며 성원을 당부했다.

한편, SBS ‘싱글와이프2’는 오는 17일 밤 11시 10분에 첫 방송된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