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컬투의 베란다쇼] 대마도에서 사라진 우리 문화재의 행방을 다룬다! ‘불상의 귀환’

  • 입력 2013.03.18 10:44
  • 기자명 권현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컬투의 베란다쇼]가 첫 방송에서 최근 대마도에서 사라져 우리나라로 들어온 불상이 원래 통일신라와 고려시대의 우리나라 문화재로 밝혀지며 불거진 ‘문화재 귀환 문제’를 다룬다.작년 10월 6일 밤, 대마도에서 한꺼번에 사라진 동조여래입상과 관세음보살좌상! 두 불상의 가치는 무려 150억원! 우리나라 경찰의 수사로 절도단은 물론 두 불상까지 찾아냈지만, 문제는 여기에서부터 시작됐다. 두 불상은 통일신라와 고려시대 우리나라 문화재였던 것. 그 중 관세음보살좌상이 본래 서산 부석사의 소유로 확인되면서 문화재 소유권을 둘러싼 한일 양국의 팽팽한 대립이 펼쳐지고 있다.

불상을 되돌려 주느냐 아니냐를 결정하기 위해선 처음 불상이 언제 어떤 경위로 일본에 가게 된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 불상이 애초에 우리나라에서 도난당한 것이라면 돌려줄 필요가 없지만, 우리나라가 일본에 선물한 것이라면 이는 돌려줘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경위를 밝히기 위해 수없이 많은 언론들이 대마도로 떠났지만 관계자 접촉에 번번이 실패했고, 지난 3월 14일에는 부석사 신도들이 두 차례나 방문해봤지만 역시 문전박대 당하고 소득 없이 발걸음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장장 40여일 간 불상의 궤적을 추적해온 [컬투의 베란다쇼] 제작진은 국내 언론 최초로 사건의 진실을 밝혀본다. 우여곡절 끝에 한 일본학자의 서적에 남아있는 기록을 찾아낸 것이다. ‘000씨의 조상이 처음 부석사의 관세음보살상을 대마도에 가지고 왔다’라는 기록 하나를 들고 그를 찾아 나섰다. 그 어떤 언론에서도 접촉하지 못했던 묘령의 인물을 직접 만난 [컬투의 베란다쇼] 제작진은 결국 그의 입을 통해 불상의 반출경위와 연도를 밝혀낸다.

그리고 [컬투의 베란다쇼]에서 처음으로 밝혀지는 또 다른 일본학자의 문건, 그것은 ‘일방적 청구’ 즉 약탈이었음을 증명하는 결정적 문건이었다. 한일 양국의 첨예한 대립 속 ‘돌려주냐 마느냐’! 긴장과 흥분으로 뜨거워진 녹화 현장에서 터지는 열띤 수다!

문화재 문제를 다룰 [컬투의 베란다쇼] 첫 회는 3월 18일(월) 밤 9시 25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