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개념 영웅’차태현의‘말.말.말’!

  • 입력 2013.01.21 13:43
  • 기자명 김민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현은 KBS 수목드라마 ‘전우치’(극본 조명주/연출 강일수/초록뱀 미디어 제작)에서 조선의 ‘슈퍼히어로’ 전우치와 조보소 말단관리 이치로 1인2역을 넘나드는 맹활약하고 펼치고 있는 상황.

무엇보다 조선을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기 위해 불의한 현실에 맞서는 것은 물론 악행을 일삼는 조정대신들에게는 강하고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임금 앞에게는 거침없는 충언을 고하는 등 ‘슈퍼히어로’ 다운 모습으로 시청자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파악하는 ‘차태현표 어록’이 큰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 모든 이들의 감성을 따뜻함으로 촉촉이 적시는 차태현의 명대사를 정리해본다.

■ NO.1-불의는 절대 그냥 넘어갈 수 없어! ‘전우치의 강심장 엿보기!’

#관리가 부임을 하면 관내에 어려운 백성이 누군지, 그것부터 챙겨야지. 부임 첫날부터 술판을 벌여? 백성들 고혈을 빨아 네놈 배를 채운 죄! 관기라 하여 함부로 여인을 농락하려 한 죄! 부임 축하연으로 공금을 흥청망청 쓴 죄! 널 어떻게 해줄까? (11회. 평안감이 새로 부임한 날, 애기기생 추월이로 변신해서)

#골병드는 게 그렇게 걱정인 놈이, 백성들한테는 상한 쌀을 먹여? 이 쌀벌레만도 못한 놈. 네 놈은 나 혼자 때리기엔 그 죄가 너무 커.(11회. 백성들에게 행패를 부려 강제로 돈을 받아먹는 장사두에게 찾아가)

#거두절미하고 묻겠소. 갑자기 좌상과 어울리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대체 무슨 짓을 꾸미시는 겁니까? 제가 아무 것도 모르는 줄 아시요? 이제 전하 곁에는 상선밖에 없다는 걸 모르세요? 일신의 영화를 위해 전하를 배신하겠다는 것이오? (18회. 오용과 어울리며 임금을 배신할 기미가 보이는 소칠을 찾아가)

■ NO.2-강자에겐 더 강하고, 약자에겐 한 없이 약하다! ‘의리파 전우치 인증!’

#실망입니다, 부원군 나리. 전하께서 과거를 시행하신 이유를 잊으셨습니까? 아는 사이라고 끼리끼리 관직을 주는 병폐를 막기 위한 일 아닙니까? 그리고 저는 기별서리가 좋습니다. 요직은 바라지 않습니다. (13회. 이치로 변신한 전우치. 부원군이 주상전하께 말씀드려 다른 요직으로 바꿔준다고 하자)

#정치란 게 그런 거다. 누가 자기편인지, 아닌지 어찌 알아? 부원군께서 잘 하시는 거야. (13회. 부원군이 왜 이렇게 사람을 못 믿는지 모르겠다고 묻는 봉구를 향해)

#모르겠습니다. 부원군 나리의 방식이 맞는지, 제 방식이 맞는지. 나리를 존경했습니다. 하지만 나리께선 실패하셨으니, 이제 저는 제 방식대로 해볼 밖에요. (14회. 부원군의 무덤 앞에 서서 독백하는 전우치)

#시신을 수습한 사람은 바로 나다. 엄한 사람들 괴롭히지 말고, 어서 나를 잡아라. 다른 사람들은 아무 죄도 없다. 도사 전우치가. (14회. 부원군의 시신을 처리한 사람을 찾는다며 중전과 중궁전 나인들이 곤혹을 치르자)

#그동안 내가 대단한 착각을 하고 있었나봐. 도술 좀 부릴 줄 안다고 사람들을 좀 얕잡아 봤거든. 저 사람들은 아무런 힘이 없다. 오직 나만이 지켜줄 수 있다. 내가 아니면 안 된다. 뭐 그렇게. 근데 착각이었어. 오늘 중전마마를 모시고 떠나는 거지들을 보면서 그들에게서 내가 가진 도술보다 더 큰 힘을 느꼈어.(16회. 지붕 위에서 무연과 나란히 앉아 이야기를 나누던 중)

#난 조선 같은 건 관심이 없었어. 오로지 너만 찾으려고 헤맸었지. 너만 구하면 된다고 생각했었어. 그런데 조선의 백성들에게 내가 필요해. 내가 강림이를 막지 못했기 때문에, 난 조선에 빚이 많아. 그 빚을 이제부터 갚아야 해. (16회. 지붕에 앉아 무연에게 마음을 솔직하게 고백하는 전우치)

#돌아들 가시오. 난 다른 사람의 도력을 받아 강해지는 건 원치 않소. 여러분 모두 수십 년을 수련해 쌓은 도력이오. 제가 어찌 그냥 받겠습니까. 그건 도술을 하는 사람 으로써 예의가 아닙니다. 사양하겠습니다. (18회. 도력을 주고 싶다는 율도국 도사 5인방의 말에)

■ NO.3-임금 앞에서도 할 말은 한다! ‘의로운 충신 전우치의 소신발언!’

#백성들이야, 늘 따뜻한 밥과 근심걱정 없는 잠자리를 원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백성들의 삶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걱정하시는 전하의 마음이 변치 않으신다면 반드시 백성들 모두가 그 소망을 이룰 날이 올 것입니다. (13회. 백성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 임금의 질문에)

#절 아무리 의심하고 내치시더라도, 저는 전하의 곁을 지킬 것입니다. 전하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이 나라 조선을 위해서고, 힘없는 백성을 위해섭니다. 전하께서 우뚝 서야 조선도, 백성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하 곁에는 늘 제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18회. 억울한 누명을 쓴 전우치가 임금에게 해명하러 와서)

제작사 초록뱀미디어 관계자는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전우치의 개념있는 소신이 더욱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도 남녀노소 시청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줄 수 있는 대사들이 많이 등장할 예정이다. ‘전우치’를 통해 온 국민이 더 많이 웃고, 더 많이 훈훈해 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주 방송에서는 무연(유이), 철견(조재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인해 율도국 도사들로부터 강력한 도술을 얻게 되는 전우치(차태현)의 모습이 담겨졌다. 또한 소칠(이재용)의 충심으로 깊은 깨달음을 얻게 된 임금(안용준)의 모습이 방송돼 다음 회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을 증폭시켰다. KBS 수목미니시리즈 ‘전우치’는 수, 목 오후 10시 KBS 2TV에서 방송된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