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BS 대기획 [대풍수] '뿌리 깊은 나무' 영광 재현하나? 묘한 인연 3가지

  • 입력 2012.10.08 10:25
  • 기자명 우현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대기획 '대풍수'(극본 남선년, 박상희 연출 이용석)의 첫 방송이 다가옴에 따라 '대풍수'의 성공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 와중에 2011년 방송되어 작품성과 흥행성적 모두 큰 반향을 일으켰던 SBS '뿌리 깊은 나무'와의 묘한 인연이 화제가 되고 있다.첫번째 인연은 방송 일자와 시간이다. 두 작품 모두 수, 목요일 밤 9시 55분으로 같은 시간대에 방송된다. 그리고 '대풍수'와 '뿌리 깊은 나무'는 거의 같은 시기에 첫 방송을 하게 되는 인연을 갖고 있다. '뿌리 깊은 나무'가 2011년 10월 10일 첫 방송되었으며, '대풍수'는 꼭 1년 뒤인 2012년 10월 5일 1회 방송을 앞두고 있는 것이다.

 두번째 인연은 '익숙한 역사적 인물에 대한 유쾌한 비틀기'이다. '뿌리 깊은 나무'는 세종대왕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큰 화제를 낳았다. 온화한 성군으로 알려졌던 세종대왕을 '젠장~, 우라질~'하며 욕을 하거나 신하들에게 농을 거는 모습을 통해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며 대중과 유리되어 있던 '성군'을 우리와 다르지 않은 '인간적인 왕'으로 가까이 다가오게 했다.

 '대풍수'는 이를 넘어서는 재해석을 이성계를 통해 내놓을 예정이다. 조선을 건국한 강력한 임금으로 알려진 이성계의 왕이 되기 전 모습을 그리며 '대풍수'는 묵직한 장군이 아니라 기생들과 음담패설을 주고 받고, 흥이 오르면 놀이판에 끼어 덩실덩실 춤을 추는 모습으로 그린다.
체면을 중시하는 고려의 관리들과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이다. 사전에 공개된 이성계의 모습은 동물가죽을 뒤집어쓰고 포효하는 모습의 강한 임팩트를 주고 있어 '태풍수'의 재해석 역시 화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세번째 인연은 '역사적 인물 및 사건과 허구의 적절한 조화'이다. 최근 사극의 트렌드라 할 만한 이러한 요소는 익숙한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의 힘을 보태 완전히 새로운 관점의 이야기를 끌어내는 것이다.

 '뿌리 깊은 나무'에서 장혁이 열연한 '겸사복 강채윤'은 역사적으로 전혀 존재하지 않는 인물이나 극의 구조상 큰 역할을 했다. '대풍수'는 더 나아가 풍수의 대가들이 조선 건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이야기를 전개한다.

 2012년 하반기 최고 화제작 '대풍수'는 지성, 송창의, 지진희, 김소연, 이윤지 등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하여 엄청난 제작비가 투입되는 36부작 블록버스터 사극으로 10월 10일 밤 9시 55분 첫 방송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연예투데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